좋은 블로그 포스트는 무엇일까요? 원론적으로는 '도움이 되는 글', '양질의 정보를 주는 글'이라고들 하는데 대체 도움이 되는 글은 무엇일까요? 네이버 블로그든 다음카카오 티스토리든 똑같이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어떤 제목과 내용으로, 어떤 키워드로 포스팅을 해야 할까요?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웹 게시물, 블로그 포스팅은 아카이빙의 목적도 있지만, 공유의 목적이 더 두드러지는 만큼, 잘 검색되는 블로그 포스팅에 관해서 썼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
가장 중요한 것은 제목입니다. 제목은 클릭하고 싶은가와 키워드가 핵심입니다. 보통 사람들이 검색할 만한 단어를 "키워드"라고 부릅니다. 한마디로 "사람들이 검색할 만한 단어를 사용해서, 클릭하고 싶은 제목"을 짓는 게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적어도 검색엔진(포털)에 많이 노출되길 원하는 블로거라면요.
나에게 맞는 키워드를 찾으세요
어떤 내용을 포스팅할 것인지 정했으면, 어떤 키워드를 사용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좋은 키워드는 보통 사람을 많이 모으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런 키워드는 경쟁률이 세기 때문에 내가 그 키워드를 써도 내 글이 상위 노출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검색이 잘 되는 키워드를 생각하며 글을 써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검색이 많이 되면서도 경쟁률이 적은 키워드를 찾는 게 기본입니다. (팁: 경쟁률이 적다는 것은 문서수 대비 검색량이 많다는 뜻입니다)
제목에는 몇개의 키워드가 적당할까?
제목은 검색 최적화(SEO)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검색이 잘 되게 하기 위해 욕심을 부리고 너무 많은 키워드를 넣으면 안 됩니다. 검색엔진(포털사이트)은 검색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것을 빠르게 보여주길 원합니다. 제목에서 지나치게 많은 키워드를 쓰면 '좋은 정보를 주지는 않고 검색만 잘되게 하려는 포스팅'으로 오해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쓰고자 하는 글의 핵심 키워드와 부가적인 키워드 서너 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팁 : 이렇게 조합된 키워드를 보통 롱테일 키워드라고 부릅니다.)
제목과 본문 내용의 일치하는 포스팅을 작성하세요
내가 제목에 적은 키워드는 내용에서도 핵심이 되어야 합니다. 제목은 본문과 일맥상통한 것이어야 검색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목은 본문내용과 관련 있으면서 구체적이고, 하나의 주제를 분명히 말해주어야 합니다. 제목을 보고 내용을 유추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체류시간은 검색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발견했을 때 가장 높아집니다. 내용의 길이 상관없이 내가 원하는 내용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검색에 사용할만한 단어(키워드)를 고르는 것도 팁이 됩니다.
댓글